Gwangju automatic Equipment technical high school friends have all things in common
  • 특색사업 > 자기성취 평가제 운영
  • 소개

소개

가. 목적

1) 각자의 진로 희망에 따른 개인별 성취 목표 설정을 통하여 목표의식을 확고히 하고, 도전정신으로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는 영 마이스터(young meister)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2) 산업체에서 필요한 전문실무능력을 갖추어 이를 바탕으로 마이스터고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영 마이스터를 육성한다.
3) 정보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의 조건인 창의성, 정보의 수집과 가공,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4)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직업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한 인재를 길러낸다.?
5)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관리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인 자세와 자율적인 실천능력을 기른다.
6)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능력인 정보의 활용 능력과 외국어를 비롯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나. 방 침

1) 자기성취수준 평가제 관리카드는 Ⅰ과 Ⅱ로 이루어지며, Ⅰ은 진로희망상황과 그에 따른 상담이력을 기입해 나가며, Ⅱ는 구체적인 성취 이력을 기입해 나간다.
2) 개인별 성취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 이에 맞는 상담을 통하여 목적의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해 나간다.
3) 진로 분석을 통하여 성취 필요 자격 및 조건을 파악하고 자동화설비분야에 필요한 전문능력, 외국어 능력, 인성 항목 등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력 관리를 하고 종합적인 능력을 균형있게 기르도록 한다.
4) 목표 성취를 위하여 방과후학교, 자격취득, 기능반 참여와 전공동아리 활동, 창의테마체험활동, TOEIC과 봉사활동, 감사노트, 독서활동 등의 요소와 연계하여 실시한다.
5) 3개년 필수이수 학점은 58학점 이상으로 하고, 학년별 취득 권장학점으로는 1학년 19학점, 2학년 20학점, 3학년 19학점 이상으로 목표를 설정하여 노력해나가도록 한다.
6) 자기 주도적으로 개인별 성취수준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다. 개인별 성취수준 평가제 진행 절차

자신의
진로 목표
설정
(3월초)
계획서
작성 및
상담
(3월중)
학점취득
을 통한
이력관리
(연중)
담당교사
및 학부모
확인
(연중)
목표에
따른
성취정도
확인
(12월중)

라. 추진 일정

1) 자기성취수준 평가제 계획서 발표
가) 내용 : 자신에게 맞는 진로 희망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성취 필요 자격과 조건을 파악하여 목표를 설정한다. 이를 관리카드Ⅰ에 기입한 후,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수립하여 발표해 봄으로써 자신감과 도전의식을 함양한다.
나) 대상 : 전교생
다) 일정 : 2016.03.17.(목)
라) 방법 : 작성된 계획서 중에서 반별로 우수한 학생 1명을 추천하여 시상함으로써 성취 수준 도달 분위기 조성에 이바지한다.
2) 우수 성취학생 표창
가) 내용 : 1년간 관리카드Ⅱ를 통하여 취득해온 누적학점에 대하여, 성실하게 노력하여 취득요구학점을 만족시킨 학생과 우수하게 성취하여 타의 모범이 된 학생들을 시상한다.
나) 대상 : 전교생
다) 일정 : 2016.11.22.(화)
라) 방법 : 1년간 취득요구학점을 만족시킨 학생 및 우수하게 성취하여 타의 모범이 된 학생들을 개인별 성취수준 평가위원회의 추천을 거쳐 시상한다.

마. 개인별 성취수준 평가 항목 및 담당자

항목 요소 내용 필수 취득 요구 학점 담당자
1년간 3년간
전문 능력 방과후학교 20시간 이수를 1학점으로 계산 12학점 36학점 지도교사, 담임
자격증 자격증 1개를 2학점으로 계산 2학점 8학점 담임, 담당교사
기능반 참여 해당월별 1학점 12학점 36학점 지도교사
전공동아리 참여 해당 월별 1학점 - 최대 8학점 지도교사
외국어 능력 TOEIC 정기토익 점수, 6학점까지 취득 2학점 6학점 외국어부장
인성 인성 -창의테마체험활동 2학점
- 각 학년별 극기체험활동 2학점
- 외부봉사활동 20시간 1학점
- 헌혈 연 3회 1학점
- 토익사관학교 1학점
- 독일프로젝트(국내) 1학점
- 감사노트 1학점
- 독서활동 5권당 1학점
(10권 이상, 2학점 이상 권장)
4학점 12학점 담당교사, 담임

바. 학년별 성취 필수학점

학년 성취 기준 비고
1학년 19학점 이상 3년간 58학점 이상
2학년 20학점 이상
3학년 19학점 이상

사. 항목별 세부 내용 및 기준학점

1) 전문 능력 영역
가) 요소 및 학점
영역 요소 내용 요구
학점
담당자
자동화설비
분야에 필요한
전문 능력
방과후학교 20시간 이수를 1학점으로 계산
- 1학기 5학점, 2학기 5학점, 방학 2학점으로 1년간 12학점 이상 필수 이수
- 3년간 36학점 이상 필수 이수
3년간
36학점
(1년
12학점)
지도
교사,
담임
자격증 자격증 1개를 2학점으로 계산
- 정보분야 1개, 전공분야 3개 이상 취득
- 1학년 : 정보화분야 자격증 취득 권장
- 2,3학년 : 전공분야 자격증 취득 권장
- 정보화분야 : 워드, 컴퓨터활용능력, PPT 등
- 전공분야 : 전기기능사, 정보처리기능사, 생산자동화기능사, 전자캐드기능사, 공조냉동기능사, 통신선로기능사 등
3년간
8학점
(4개
이상)
담임,
전공
교과
담당
교사
기능반 참여 해당월별 1학점, 최대 12학점
- 1학기 20주, 2학기 10주
- 전국대회 가산점(1위 6점, 2위 5점, 3위 4점)
- 지방대회 가산점(1위 3점, 2위 2점, 3위 1점)
3년간
36학점
(1년
12학점)
지도교사
전공동아리 참여 해당 월별 1학점(활동시 추가학점으로 부여)
- HMI, 마이크로프로세서, 전자캐드, CAD/CAM 전공동아리 등
3년간
최대
8학점
지도교사
2) 외국어 능력 영역
가) 요소 및 학점
영 역 요 소 내용 기준 및 학점 담당자
외국어 능력 TOEIC 정기토익 점수에 따라 6학점
까지 취득
- 학년별 추천점수 :
가. 1학년 400점이상
나. 2학년 500점이상
다. 3학년 600점 이상
600점 이상 6학점 외국어부장
550 ~ 600점 미만 5학점
500 ~ 550점 미만 4학점
450 ~ 500점 미만 3학점
400 ~ 450점 미만 2학점
350 ~ 400점 미만 1학점
350점 미만 0
3) 인성 영역
가) 요소 및 학점
영 역 요 소 내용 요구학점 담 당 비고
인 성 인성 창의테마체험활동
- 1년간 1~2학점
(계획서 선정 및 보고서 2학점,
적극적 유도를 위한 학점 차등)
3년간 6학점 담임  
학년 극기체험활동 : 1년간 2학점 3년간 6학점 담임
봉사활동 : 20시간당 1학점 - 담임
헌혈 : 연 3회 1학점
- 1회 0.3, 2회 0.6, 3회 1.0
- 담임
해외협력프로젝트 : 1학점 - 담임
감사노트 : 34주 1학점 3년간 3학점 담임
독서활동 : 5권당 1학점 1년간 2학점(10권)
3년간 6학점(30권)
담임

자. 기대효과

1) 각자의 진로 희망에 따른 개인별 성취 목표 달성을 통한 성취감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
2) 바른 인성과 도전정신으로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는 영 마이스터(young meister)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3)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실무능력을 갖추어 이를 바탕으로 마이스터고의 명예를 높이는 영 마이스터가 될 수 있다.
4)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력을 높이고, 전문적인 전공기술을 갖추며, 다양한 직업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다. 
5)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관리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인재가 될 수 있다.
6)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능력인 정보의 활용 능력과 외국어를 비롯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