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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개요

Ⅰ. 연구의 개요

연구의 필요성

  최근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사회에 도래하고 있는 사회적 변화 속에 있다. 이러한 4차 산업 혁명시대의 도래로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적 노동을 대체하는 등 산업구조 및 사회전반에 혁명적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앞으로 교육에서는 단순 지식·기술의 습득이 아닌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 창의성, 융합적 사고력 등이 중요하게 부각 되고 있다. 이처럼 빠르게 변하는 직업세계와 고용구조에 적응할 수 있는 진로개척 역량 강화, 연대·참여의식을 갖춘 시민을 키워내기 위한 교육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이에 따른 교육부의 중장기 전략인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하여 “학생의 수업선택권을 확대하고,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온라인 등을 통한 다양한 학습활동이 활성화되도록 학사제도를 유연화”하는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능력, 흥미, 적성에 맞게 배워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고 미래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고교학점제를 도입하고자 한다.

  이는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하였다고 볼 수 있으며,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에 맞추어 선택한 수업의 학습활동 경험을 통해 스스로 학업에 몰입하고 수업에서 즐거움을 얻는 등 학교 교육 속에서 행복한 학습을 구현할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인 본교는 적극적으로 직업계고 학점제를 연구하고 도입하여 학생들에게 산업 수요 동향 및 노동시장의 변화, 교육부의 정책 방향에 따른 학교별 특성 및 현황에 근거한 다양하고 특색 있는 교육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는 학생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해 학생 자신이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이끌어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직업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직업 환경에서의 학생 적응력 향상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마련하고자한다. 더불어 학교 안팎의 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하고 유연한 직업 교육을 제공할 수 일반화 방안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의 선택권 보장하는 교육 과정 및 교육인프라 구축을 통해 고교학점제의 효과적인 현장 도입 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진로교육 내실화, 교원 역할 조정, 학교 시설 구축, 수업내실화를 통해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기반을 조성한다.
나. 학생 맞춤형 성장 경로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준비한다.
다. 학점제에 대한 인식 개선을 통해 학교공동체의 인식을 제고하여 협력적인 학교 문화를 형성한다.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본 연구는 마이스터고에서 NCS 기반 교육과정과 과정평가형 자격 취득 교육과정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연구의 제한점이 따른다.
가. 본교는 단일학과로 운영되는 학교이기에 학과 간 융합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가 어렵고 진로 요구의 다양성을 추구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나. 본교의 연구는 마이스터고의 상황에 적합하기에 일반고의 고교학점제와는 방향을 달리 한다.
다. 기존의 초·중등교육법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에 입각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기에 넓은 의미의 고교학점제 연구에 제한이 있다.

용어의 정의

고교 학점제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하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제도이다. 획일적 교육과정 대신 학생 개인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가. 고교 학점제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하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제도이다. 획일적 교육과정 대신 학생 개인의 진로와 적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과정을 제공한다.
나. NCS 기반 교육과정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을 국가에서 설정한 수준에 맞게 직무 분야별, 수준별로 체계화 한 것으로, NCS 기반 교육과정은 NCS와 NCS학습모듈을 활용하여 교육내용을 지식에서 수행 중심으로 개편한 교육이다.
다. NCS 직업기초능력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이고 공통적인 직업능력으로 직무를 수행하는 데 기초가 되는 인지적, 정의적, 심체적인 능력을 모두 포함한다. NCS 직업기초능력은 현재 10개 분야로 의사소통능력, 수리능력, 문제해결능력, 자기개발능력, 자원관리능력, 대인관계능력, 정보능력, 기술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등을 말한다.
라. 현장직무능력
산업현장에서 자신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직무능력(지식, 기술, 태도)을 말하며, 해당 능력을 평가하기 위하여 객관적인 자료로 자격증을 활용한다.
마. 산학협력
장차 산업계에서 종사할 학생을 효율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하여 산업계의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 현장 실습을 파견, 산업체 인사의 특강 등 학교와 산업체 사이의 상호 보완적인 협력 관계를 말한다.
바.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
직업교육·훈련 과정을 이수만 하면 자동적으로 자격이 부여되는 것이 아니라,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준으로 교육·훈련 과정을 편성한 기관을 구가가 인증하고, 교육·훈련과정에 참여한 교육 훈련생에 대하여 내부 및 외부 평가를 거쳐 일정한 요건을 획득하여 능력이 검증된 경우에 국가기술자격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사. 자기성취수준평가제
학년 초에 학생이 자신의 진로 희망에 따른 개인별 성취 목표를 설정하여 목표의식을 확고히 한 후, 학년 말까지 성취 목표 달성에 따른 노력과 성과를 누적하고 이를 발표하는 제도이다.
아. 2015 개정 교육과정
모든 학생들이 인문, 사회, 과학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여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교육의 근본적인 패러다임을 전환하고자 하는 교육과정이다.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관련 이론 탐색

고교 학점제의 성격
  현재까지는 학교에서 설정한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제한적으로 부여하는 방식이라면,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과목 선택권을 통해 개개인의 교육과정을 구성해 나간다. 기존에는 주로 학년제와 계열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이 구성되었다면 이제는 학년이나 계열을 구분을 폐지하고 학생 개개인의 선택을 최대한 존중한다.
  지금까지 학생의 과목 선택은 주로 동일 교과군 내에서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교과군을 넘나들면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제 학생별로 교과군별 이수 단위에서 상당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고교학점제는 과목의 수평적 분화와 수직적 분화를 전제로 한다. 수평적 분화는 기존의 과목을 세분화하거나, 새로운 과목들을 추가하는 것이다. 수직적 분화는 동일한 과목을 난이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누는 것이다.
  학점제에서는 학교에서의 정규 수업뿐만 아니라 타 기관이나 온라인 강좌를 통해서도 학점 취득의 길이 확대될 것이다.
  학점제에서는 수업을 수강하더라도 미이수 즉 낙제가 존재한다. 따라서 학생별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수 속도에 차이가 발생할 것이다.
학점제형 학사제도 운영체계
교육 과정 수강 신청 수업 평가 이수 학점 취득 졸업
영역별단계별 선택이 가능한 학점 기반의 교육과정 학생의 수요를 바탕으로 수강 과목선택 학생 참여형 수업(토론‧실습) 운영, 학년 구분 없이 자유로운 과목 수강 수업과 연계한 과정중심‧ 교사별 평가, 성취평가제 적용 과목별 성취 기준 도달 시 학점 이수 학점 기준의 졸업요건 설정
미이수
보충 프로그램 제공
▸교사 : 1인의 교원이 전공 교과군 내 다양한 선택과목을 개설‧지도, 체계적 교원 수요 예측‧수급으로 학생의 과목개설 수요에 따라 탄력적 교원 배치
▸시설 : 개설 과목 확대, 학생참여형 수업 등에 대응할 수 있는 충분한 교실 및 학생들의 학교생활 지원을 위한 홈베이스‧자율학습 공간 등 확보
고교 학점제 도입에 따른 변화
구분 이전 변화
학생상 ▸타율적 관리의 대상
▸학교에서 제시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는 수동적 존재
▸자율적 존재로서 본인의 진로 개척에 필요한 역량을 갖추어가는 자기 주도적 학습자
▸자율(과목 선택)과 그에 따른 책임(이수)을 통해 민주시민으로 성장
교사상 ▸교과지식 전달자, 학생 관리자로서의 역할 중시
▸대학입시 및 진학 지도 전문가
▸모든 학생의 성장과 학습을 지원하는 조력자
▸교수학습 전문가로서의 역할 확대
교육 과정 ▸(운영 단위) 학년 및 학급
※문・이과, 진로집중과정에 근거한 학급 편성 및 학급을 기준으로 한 교육과정 운영
▸(운영 단위) 과목을 선택한 학생그룹
※적성, 흥미 등에 따른 개인별 과목 선택에 의한 교육과정 운영
▸(편성 준거) 교원 수급 상황에 따라 교원이 가르칠 수 있는 과목 위주 편성(공급자 중심) ▸(편성 준거) 학생의 진로와 적성, 흥미 중심(수요자 중심)
교육의 다양성 확보 ▸학교 유형 다양화(외고·자사고)를 통한 학교 선택권 확대
▸학교 간 서열화
▸과목 선택권 확대를 통해 학교 내 교육과정 다양성 확보
▸타 학교, 지역사회 등과 협력한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모델 제시
▸평준화 체제 하의 수평적 다양화
초중고 교육
연계
▸서열 화된 고교 체제하에 고입·대입 경쟁을 위한 초·중학교 교육의 왜곡 ▸고등학교 교육 혁신에 따른 초·중학교 교육의 정상화

1차년도 연구 성과 및 시사점

상의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었다
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을 존중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산업수요 맞춤형 학교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우리 학교는 단일과로 편성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현황 속에서 고교 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을 학교 내 운영 방식으로 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다.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으며 진로 선택을 확대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학교 밖 기관과 연계한 교육과정, 지역사회와 연계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다.
아직 규정이나 제도에 제약이 크다면 교사의 교수 방법, 평가 방법 등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Ⅲ. 실태분석 및 연구 과제 설정

학교 현황

학생현황
학년 / 과 1 2 3
학급 4 4 4 12
자동화설비과 81(7) 80(21) 79(14) 240(42)
졸업생 현황
구 분 진학 취업 기타 졸업생 수 취업률[%]
2012학년도(1기) 0 72 0 72 100
2013학년도(2기) 0 80 0 80 100
2014학년도(3기) 0 76 0 76 100
2015학년도(4기) 0 79 0 81 97.53
2016학년도(5기) 0 77 0 80 96.25
2017학년도(6기) 0 70 0 77 90.91
2018학년도(7기) 0 66 0 79 83.54
우수학생 확보 정도 및 경쟁률
학년도 지원자 성적 분포 비고
정원 상위30%
까지(%)
30%초과
~70%(%)
70%초과
(%)
합계 경쟁률
2011 80 70 11 0 81 3.57  
2012 80 78 2 0 80 2.75  
2013 82 80 2 0 80 2.76 정원외(2명)
2014 80 80 0 0 80 2.23  
2015 80 80 0 0 80 3.14  
2016 80 77 3 0 80 2.25  
2017 80 72 9 0 81 2.20 정원외(1명)
2018 80     0 81    
교직원 현황
구분 교 원 행 정 교육공무직원 총계


인문
교과
전문
교과


진로
상담

5
7
8
9

사무
실무
교무
실무








시설
대체
당직
전담

1 1 4 18     1 25 1 1   1 3             1 1 1 3 31
    6 7 1 1   15     1   1 1 1 1 1 1 5 1     11 27
합계 1 1 10 25 1 1 1 40 1 1 1 1 4 1 1 1 1 1 5 2 1 1 14 58
교실 및 실습실 현황







일반
교실
기능
영재반






동아
리실
전공
동아
리실
교사
휴게실










외국어
전용
교실
학생
회실




진로
취업
관련실


다목적
강당








1 7 1 12 2 1 1 1 5 2 2 1 1 1 1 1 1 1 1 1 4 1 1 1 1 24 10 86

자동제어실 자동화설비실 전기전자회로
1실
전기전자회로
2실
전자회로설계
1실
전자회로설계
1실
마이크로프로세서
1실
마이크로프로세서
2실
P
L
C
1실
P
L
C
2실
밀링실 메카트로닉스실 자동화시스템구축실 전자회로응용실 마이크로프로세서제어실 기계공작실 기계요소설계
1실
기계요소설계
2실
프로그래밍실 송변전배전설비운용
1실
송변전배전설비운용
2실
발전설비실무
1실
발전설비실무
2실
레이저일반실
실수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1 24

 

 

 

실태 조사 내용 및 시사점

교육여건 실태 분석
구분 실태 시사점
학생 ◦우수한 입학 성적의 학생 선발 성공
◦전원 기숙사 생활
◦높은 자기성장 의지를 갖추고 있음
◦신입생은 구체적 진로계획을 가지고 있음
◦전문계열 고등학교의 고질적 문제인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진 문제가 해결되어 원활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간적 여건 마련이 가능하고 고른 교육서비스가 가능
◦자기 주도적 학습과 진로개척이 가능
◦기술교육과 더불어 단계적이고 더욱더 지속적인 진로지도 실시
학부모 ◦학교교육과정에 높은 관심과 신뢰도
◦입학시 졸업 후 취업을 목표로 자녀를 진학
◦학교 행사 등에 학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교-학부모-지역 공동의 학교운영이 원활할 것으로 기대됨
◦학부모의 희망진로가 명확하여 학교와 가정이 연계된 진로지도가 가능
교사 ◦공모제교장과 초빙교사 확보
◦진로상담교사 확보
◦업무 부담
◦학교 현안 사업에 적극적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영 마이스터의 다양한 성장경로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을 확보하여 학생들의 적성과 산업체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진로 상담이 기대됨
◦마이스터고의 운영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한 업무량 증가, 신뢰 있는 수업준비를 위한 교원능력개발연수의 필요에 대한 부담감 증가 호소
산업체 및
유관 기관
◦학생의 전공과 관련된 산업체 및
기관이 협약됨
◦산업현장에서 전공분야와 관련된 이론과 기술을 배울 수 있음
◦전공분야와 관련된 직종에 관한 사전경험을 통하여 자신의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함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 현황
교과 영역 교과(군) 과목 기준 단위 운영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무학년제 계절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여름,겨울)
생활·
교양
  자동화 설비 5 8 4 4          
전문 교과 기초과목
(학과필수)
기계 일반 4 4 2 2           
전기 회로 4 5 5            
전자 회로 4 5   5          
프로그래밍 4 4 2 2          
디지털 논리 회로 4 4 2 2          
전기 기기 4 4 2 2          
실무과목 기계 요소 설계 8 8     4 4      
송변전배전설비운용 12 12         6 6  
고시외실무 전자캐드 8 8     4 4      
PLC공압제어 8 8     4 4      
학생
선택
마이크로프로세서 8 8     4 4      
자동화시스템 구축실습 12 12         6 6  
전자 회로 응용 실습 12 12
(택1)
        6 6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
발전설비실무 6 6
(택1)
        6    
레이저 일반 실습
발전설비실무 6 6
(택1)
          6  
레이저 응용 실습
계절학기 기초과목 전기 설비 3 3             3
실무과목 내선 공사 3 3             3
외선 공사 3 3             3
수력발전설비운용 3 3             3
화력발전설비운용 3 3             3
원자력발전설비운용 3 3             3
시사점
본교는 단일학과로 운영되는 맞춤형 산업수요 고등학교로서 직업계고에 적합한 형태의 학점제 도입 방안을 중점으로 연구한다.
본교는 교사와 학생의 역량이 뛰어나고,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과 신뢰가 높기 때문에 교육 혁명이라 불리는 고교학점제 도입 연구에 매우 적합하다.
NCS기반 교육과정을 전면 도입하고 개인별 맞춤형 직업교육 실현을 위해 학생 선택 중심의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을 연구한다.

연구과제의 설정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실태조사, 시사점을 근거로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방안 연구」라는 주제로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과제 1
과제 1 직업계고 학점제 운영 기반 조성
실천내용 ◦ 교육과정지원팀과 고교학점제 TF팀 운영 등으로 교원 역할 조정
◦ 자기성취수준평가제를 기반으로 하는 진로교육 및 생활지도 내실화
◦ 교과교실제 사업 운영을 통한 직업계고 학점제 시설 구축
◦ 재이수제 도입 연구 및 학교 수업 내실화
연구 과제 2
과제 2 성장 경로별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실천내용 ◦ [학과 내] 직무경로형 교육과정 편성 및 운영
◦ [학교 간] 직업계고 간 공동 교육과정 운영
◦ [학교 밖]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운영
연구 과제 3
과제 3 직업계고 학점제 공감대 형성
실천내용 ◦ 학부모 홍보 및 소통으로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부모 이해도 제고
◦ 학점제 도입에 대한 협력적 교사 문화 형성 및 교사 역량 강화
◦ 학점제 운영에 적합한 교원 조직 구성

Ⅳ. 연구의 설계

연구의 대상 및 기간

대상: 1,2,3학년 재학생, 교직원
기간: 2018년 03월 01일 ~ 2021년 02월 28일(3년간)

총괄/기획

  • 총괄
    교장 안00
    교감 전00
  • 기획
    교무부장:박0
    연구부장:이00(주무)
    학생부장:박00
지도․지원기관
교육부
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 연구정보원
지도·지원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지역유관기관 및 대학

지정 수업자

  • 강00, 강00, 박00, 김00, 선00, 이00, 이00, 한00, 김00, 권00, 임00, 박00, 김00, 최00, 임00, 최00, 김00, 김00, 김00, 박00, 송00, 성00, 김00, 장00, 김00, 최00, 김00, 강00, 장00, 박00, 권00, 박00, 박00
  • 교육과정 지원팀

    학과내 직무경로형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개발 일반화 자료 배포
    교과목 안내 및 교육과정 컨설팅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학교 밖 교육 시설 활용 방안 연구
    계절학기 활용 방안 연구
    • 박 0 / 김00
    • 김00 / 박00
    • 김00 / 최00
    • 김00 / 박00
  • 학생 건강 지원팀

    진로상담 내실화
    진로 적성 진단 검사 실시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능력 강화 방안 연구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 지원
    보건 교육 지원
    Wee클래스 상담 지원
    • 이00 / 강00
    • 김00 / 강00
    • 김00 / 김00
    • 임00
  • 학교 생활지도 전담팀

    수강신청 프로그램 도입 및 운영
    재이수제 도입 방안 연구
    학생 개인 시간표 관리
    학부모 홍보 및 소통
    학생 자기주도활동 공간 조성 및 활용
    • 임00 / 권00
    • 송00 / 임00
    • 최00 / 김00
    • 최00 / 박00
  • 교사 역량 강화팀

    교직원 공감대 형성
    관련 문헌 연구 및 사례 분석
    교원 연구 동아리 운영
    교원 연수 계획 및 실시
    산학겸임교사, 취업지원관 활용
    효율적 학교 조직 연구
    • 박00 / 김00
    • 이00 / 강00
    • 권00 / 선00
    • 한00
  • 연구학교 운영 및
    기획팀

    연구학교 운영
    연구학교 업무 추진
    연구학교 예산 편성 및 집행
    교과교실제 사업 추진
    교실환경 분석 및 조성
    • 이00 / 김00
    • 장00 / 박00
    • 장00 / 박00

연구 절차

단계 세부추진 내용 추진 기간
2019년도
3 4 5 6 7 8 9 10 11 12 1 2
계획
수립
운영과제 설정, 1차년도 연구 고찰                    
각종위원회 조직 및 관련영역별 협의회구성                  
기초 조사 및 실태 분석                
연간 운영계획 수립                  
실행

1
진로상담 내실화,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강화  
진로·적성 검사 실시                      
교육과정 지도 전담 교사 배정 및 학생 지도      
시설 구축을 위한 교과교실제 사업 운영      


2
학교 내 직무경로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학교 밖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수강신청 프로그램 활용          


3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부모 이해도 제고
교직원 공감대 형성 및 역량 강화
보고회 실천단계 수업 공개                      
보고단계                      
보고회 공개보고서 작성                    
연구학교 연구보고회 실시                      
연구의 일반화 및 자료보급                  
평가 연구 결과 분석 및 평가 결과 처리              
단계 세부추진 내용
계획
수립
운영과제 설정, 1차년도 연구 고찰
각종위원회 조직 및 관련영역별 협의회구성
기초 조사 및 실태 분석
연간 운영계획 수립
실행

1
진로상담 내실화, 자기주도적 진로설계 강화
진로·적성 검사 실시
교육과정 지도 전담 교사 배정 및 학생 지도
시설 구축을 위한 교과교실제 사업 운영


2
학교 내 직무경로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학교 밖 지역사회 연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연구
수강신청 프로그램 활용


3
고교학점제에 대한 학부모 이해도 제고
교직원 공감대 형성 및 역량 강화
보고회 실천단계 수업 공개
보고단계
보고회 공개보고서 작성
연구학교 연구보고회 실시
연구의 일반화 및 자료보급
평가 연구 결과 분석 및 평가 결과 처리
추진 기간
2019년도
3 4 5 6 7 8 9 10 11 12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