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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개요

Ⅰ. 연구의 개요

연구의 필요성

  최근 우리 사회는 4차 산업혁명사회에 도래하고 있는 사회적 변화 속에 있다. 이러한 4차 산업 혁명시대의 도래로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적 노동을 대체하는 등 산업구조 및 사회전반에 혁명적 변화가 예상됨에 따라, 앞으로 교육에서는 단순 지식·기술의 습득이 아닌 새로운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는 문제 해결력, 창의성, 융합적 사고력등이 중요하게 부각 되고 있다. 이처럼 빠르게 변하는 직업세계와 고용구조에 적응할 수 있는 진로개척 역량 강화, 연대·참여의식을 갖춘 시민을 키워내기 위한 교육체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교육부, 2018)

  교육부의 중장기 전략으로는 “학생들의 흥미와 적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하여 “학생의 수업선택권을 확대하고, 학교에서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온라인등을 통한 다양한 학습활동이 활성화되도록 학사제도를 유연화”하는 정책방향을 제시하고“학생들이 능력, 흥미, 적성에 맞게 배워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우고 미래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학점제를 도입하고 있다. 현 2015개정 교육과정은 고등학교를 선택중심 교육과정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하였다. 김정빈. (2017).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기초 논의. 교육비평, (40), 10-43.)

  이를 반영한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창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국가·사회적 요구를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고, 학생들이 학습 경험을 통해 학습에 몰입하면서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면서 학교 교육 속에서 행복한 학습을 구현할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이에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과 역량을 최대한 발휘 할 수 있도록 돕는 개별화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자 하여, 학생들에게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준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증하는 교육과정을 이수 운영할 수 있는 고교학점제를 적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미래사회에 필요한 다양한 분야의 전문적인 직업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직업 환경에서의 학생 적응력 향상을 지원할 수 있는 교육체제를 마련하고자한다. 더불어 학교 안팎의 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하고 유연한 직업 교육을 제공할 수 일반화 방안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김정빈. (2017).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기초 논의. 교육비평, (40), 10-43.)

연구의 목적

이 연구의 목적은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의 범위를 정하였다.
가. 학생 진로 수요를 기반으로 학생 희망에 따른 과목 개설이 이루어지는 학생 선택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지원방안을 연구한다.
나. 변화하는 산업·직업 환경에서의 학생 적응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한 학생 선택 미래 산업수요 맞춤형 NCS기반 교육과정 운영 및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할 전문 기술 인재 육성방안을 모색한다.
다. 학생 참여 중심 다양한 수업모형 개발 및 적용으로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 만발한 자율적 인재 육성 방안을 모색한다.

연구의 범위와 제한점

본 연구의 범위와 제한은 다음과 같다.
가. 학생의 선택권을 확보·확대하기 위하여 전문교과 과목에서 선택과목과 실무과목을 편성 운영한다.
나. 학생의 진로선택에 따른 심화 교육과정방안을 모색하여 적용 운영한다.
다. 본 연구는 학교 소재지의 지역적 특성을 바탕으로 설계·운영한다.

용어의 정의

고교 학점제
진로에 따라 다양한 과목을 선택 이수하고, 누적 학점이 기주에 도달할 경우 졸업을 인정하는 교육과정 이수 운영제도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
이 교육과정은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추구해 온 교육 이념과 인간상을 바탕으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함양하여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에 중점을 둔다. 이를 위한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은 다음과 같다.
가. 인문・사회・과학기술 기초 소양을 균형 있게 함양하고,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선택학습을 강화한다.
나. 교과의 핵심 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구조화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여 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다. 교과 특성에 맞는 다양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활성화하여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고 학습의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
라. 학습의 과정을 중시하는 평가를 강화하여 학생이 자신의 학습을 성찰하도록 하고, 평가 결과를 활용하여 교수・학습의 질을 개선한다.
마.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강화한다.
바. 특성화 고등학교와 산업수요 맞춤형 고등학교에서는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하여 산업사회가 필요로 하는 기초 역량과 직무 능력을 함양한다.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분석

관련 이론 탐색

고교 학점제의 성격
  현재까지는 학교에서 설정한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제한적으로 부여하는 방식이라면, 고교학점제는 학생들이 과목 선택권을 통해 개개인의 교육과정을 구성해 나간다. 기존에는 주로 학년제와 계열에 기초하여 교육과정이 구성되었다면 이제는 학년이나 계열을 구분을 폐지하고 학생 개개인의 선택을 최대한 존중한다.

  지금까지 학생의 과목 선택은 주로 동일 교과군 내에서 이루어졌다면, 이제는 교과군을 넘나들면서 과목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이제 학생별로 교과군별 이수 단위에서 상당한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고교학점제는 과목의 수평적 분화와 수직적 분화를 전제로 한다. 수평적 분화는 기존의 과목을 세분화하거나, 새로운 과목들을 추가하는 것이다. 수직적 분화는 동일한 과목을 난이도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누는 것이다.

  학점제에서는 학교에서의 정규 수업뿐만 아니라 타 기관이나 온라인 강좌를 통해서도 학점 취득의 길이 확대될 것이다.
  학점제에서는 수업을 수강하더라도 미이수 즉 낙제가 존재한다. 따라서 학생별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수 속도에 차이가 발생할 것이다.
학교 기반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2015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기초소양강화를 위한 공통과목 도입과 함께 진로맞춤형 교육과정이 강조되면서 ‘과목선택형’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단위 학교가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방식은 단위 학교 내에서 희망 교과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정규 교육과정으로 운영되며, 별도의 학교 밖 이동이 없다는 점이 강점을 갖는다. 반면, 교사의 수업 과목 증가등 업무 부담, 특정 과목에 선택이 편중될 경우 교원 수급 문제 등에서 운영의 어려움이 있다.
지역사회 연계형 맞춤 교육과정 운영
  교육과정 총론에서는 학교나 학생의 필요에 따라 지역학습장에서의 학습을 이수과목으로 인정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현재는 진로에 따른 선택과목 다양화의 일환으로 학습 인정이 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며, 대안교육 및 직업교육 위탁교육에 제한되어 학습 인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지역사회 연계형 교육과정 운영은 학교에서 대응하기 어려운 교육과정 상의 요구를 지역사회의 다양한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충족시킬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지역사회 연계형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강화요소로는 지역 사회 학습장은 학교 교육이 제공하기 어려운 교육적 자원을 가지고 있으므로, 지역사회 경험을 학교 교육 경험으로 인정하는 다양한 방안들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현재 직업교육에 제한된 방안들이 다양한 진로와 연계된 프로그램 혹은 교과별로 개발 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개선요소로는 학교교육과 연계될 수 있는 다양한 지역사회 학습 경험이 이러한 학습장에서의 학교에서의 학습으로 인정될 수 있도록 학습 경험 평가 인정 절차가 체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

선행연구의 분석

연도 기관명 주제
2017 교육비평 고교 학점제 도입을 위한 기초 논의
2017 교육비평 고교 학점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과 대안의 모색
2017 한국교육과정학회 고교 학점제의 단계적 도입을 위한 진로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방안 탐색

시사점

이상의 선행연구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었다
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학생 개개인의 선택권을 존중하여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나. 산업수요 맞춤형 학교로서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우리 학교는 단일과로 편성 운영되고 있다. 이러한 현황 속에서 고교 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육과정을 학교 내 운영 방식으로 하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다. 학생들의 꿈과 끼를 발현할 수 있으며 진로 선택을 확대할 수 있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학교 밖 기관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할 필요가 있다.

Ⅲ. 실태분석 및 연구 과제 설정

학교 현황

학생현황
학년 / 과 1 2 3
학급 4 4 4 12
자동화설비과 82(21) 79(14) 79(25) 240(60)
교직원 현황
구분 교장 교감 인문교과 전문교과 진로상담 보건 상담 소계
1 1 3 16 1     22
    6 9   1 1 17
합계 1 1 9 25 1 1 1 39
교실 및 실습실 현황
구 분 교 장 실 교 무 실 행 정 실 일반 교실 협의실 회의실 방송실 교육정보실 동아리실 교사휴게실 상담실 보건실 체육실 도서실 과학실 학생회실 미술실 취업진로상담실 기숙사 다목적강당 급식실 실습실 기  타
실 수 1 2 1 12 1 1 1 1 5 2 1 1 1 1 1 1 1 1 1 1 1 25 10 73

실태 조사 내용

교육여건 실태 분석
구분 실태 시사점
학생 - 우수한 입학 성적의 학생 선발 성공
- 전원 기숙사 생활
- 높은 자기성장 의지를 갖추고 있음
- 신입생은 구체적 진로계획을 가지고 있음
- 전문계열 고등학교의 고질적 문제인 학생들의 기초학력 부진 문제 가 해결되어 원활한 교수학습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됨
-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시간적 여건 마련이 가능하고 고른 교육서비스가 가능
- 자기 주도적 학습과 진로개척이 가능
- 기술교육과 더불어 단계적이고 더욱더 지속적인 진로지도 실시
학부모 - 학교교육과정에 높은 관심과 신뢰도
- 입학 시 졸업 후 취업을 목표로 자녀 를 진학
- 학교 행사 등에 학부모가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학교-학부모-지역 공동의 학교운영이 원활할 것으로 기대됨
- 학부모의 희망진로가 명확하여 학교와 가정이 연계된 진로지도가 가능
교사 - 공모제교장과 초빙교사 확보
- 진로상담교사 확보
- 업무 부담
- 학교 현안 사업에 적극적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됨
- 영 마이스터의 다양한 성장경로를 지도할 수 있는 전문성을 확보 하여 학생들의 적성과 산업체의 수요에 맞는 맞춤형 진로 상담이 기대됨
- 마이스터고의 운영에 따른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인한 업무량 증가, 신뢰있는 수업준비를 위한 교원능력개발연수의 필요에 대한 부담감 증가 호소
산업체 및 유관기관 - 학생의 전공과 관련된 산업체 및 기 관이 협약됨 - 산업현장에서 전공분야와 관련된 이론과 기술을 배울 수 있다.
- 전공분야와 관련된 직종에 관한 사전경험을 통하여 자신의적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기회를 제공함
전문교과 교육과정 편성 현황
교과 영역 교과(군) 과목 기준 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무학년제 계절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여름,겨울)
생활ㆍ 교양   자동화 설비 5 4 4          
전문 교과 전문공통 성공적인 직업생활 2   2          
기초과목 (학과필수) 기계 일반 2 2            
전기 회로 5 5            
전자 회로 5   5          
프로그래밍 4 2 2          
디지털 논리 회로 4 2 2          
전기 기기 4 2 2          
실무과목 기계 요소 설계 8     4 4      
송변전배전설비운용 12         6 6  
고시외실무 전자캐드 8     4 4      
학생 선택 마이크로프로세서 8     4 4      
PLC 유공압 제어 8     4 4      
자동화시스템 구축실습 12         6 6  
전자 회로 응용 실습 12         6 6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 (택1)
발전설비실무 12         6 6  
레이저 응용 실습 (택1)
계절학기 기초과목 전기 설비 3             3
실무과목 내선 공사 3             3
외선 공사 3             3
수력발전설비운용 3             3
화력발전설비운용 3             3
원자력발전설비운용 3             3

연구과제의 설정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실태조사를 근거로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육과정 및 학교 운영방안 연구」라는 주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과제를 설정하였다.
연구 과제 1
과제 1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기반 구축한다.
실천내용 ◦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육 인프라 조성
◦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진로정보 지원 시스템 구축
◦ 고교학점제 적용을 위한 교육 환경 정비
◦ 산업분야별 특성에 맞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축
연구 과제 2
과제 2 학생의 진로개척 역량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실천내용 ◦ NCS 및 산업체 현장실무교육 프로그램 운용
◦ 지역사회 연계 현장실무형 직업교육과정 개발·운용
◦ 학교 내 다양한 선택교과를 개설·운영
연구 과제 3
과제 3 개인 성장경로 개발을 위한 다양한 진로설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한다.
실천내용 ◦ 개인 성장 경로별 자기성취수준 평가제 운영
◦ 학생주도형 창의테마체험활동 운영
◦ 직업기초능력 신장을 위한 맞춤형 팀 프로젝트 운영

Ⅳ. 연구의 설계

연구의 대상 및 기간

대상: 1,2,3학년 재학생, 교직원
기간: 2018년 03월 01일 ~ 2021년 02월 28일(3년간)

총괄/기획

  • 총괄
    교장 안00
    교감 이00
  • 기획
    교무부장:정00
    연구부장:박0(주무)
    학생부장:박00
지도․지원기관
교육부
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과학연구원
지도·지원기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지역유관기관 및 대학

지정 수업자

  • 김00, 김00, 강00, 최00, 최00, 김00, 김00, 김00, 김00, 임00, 송00, 고00, 김00, 임00, 김00, 오00, 강00, 모00, 최00, 장00, 박00, 정00, 박00, 장00, 박00, 김00, 권00, 강00, 전00, 박00
  • 기획연구분과

    연구 운영 계획
    연구 보고서 작성
    협의회 진행
    연구관련 공문, 예산 편성 및 집행
    교원 연수 계획 및 실시
    • 박 0 / 김00
    • 김00 / 강00
    • 최00 / 최00
    • 김00
  • 교육과정분과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개발
    교육과정 개발 일반화 자료 배포
    교원 및 산학협력 동아리 운영
    • 정00 / 김00
    • 김00 / 김00
    • 임00 / 송00
    • 고00
  • 프로그램 개발 및 홍보 분과

    고교학점제 과제 개발 및 단계화
    문헌연구 ․ 사례분석
    학생 포트폴리오 작성 프로그램 개발 및 지도
    • 김00 / 임00
    • 오00 / 김00
    • 강00 / 오00
    • 모00
  • 교육환경기반조성분과

    교실환경 분석 및 조성
    실험․실습실 파악 조성
    기자재현황 및 재배치
    • 최00 / 장00
    • 박00 / 정00
    • 박00 / 박00
  • 평가 및 분석 분과

    연구학교 설문 내용 작성 및 분석
    연구학교 결과 분석 및 적용
    • 장00 / 김00
    • 박00 / 권00
    • 강00 / 박00
    • 전00

연구 절차

단계 세부추진 내용 추진 기간
2018년도
3 4 5 6 7 8 9 10 11 12 1 2
계획 수립 운영과제 설정, 선행 연구 고찰                  
각종위원회 조직 및 관련영역별 협의회구성                      
기초 조사 및 실태 분석                    
연간 운영계획 수립                    
실행 과 제 1 자료 확충
교육인프라 조성
고교학점제 연구 활동 및 연수
교과연구동아리 구축 및 운영
교원 산업체 연수 실시                    
교육 환경 정비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
과 제 2 NCS 및 산업체 현장실무교육프로그램 운영        
지역사회 연계 현장 실무형 직업교육과정 개발·운영      
학교내 다양한 선택교과를 개설·운영
과 제 3 개인 성장경로별 자기성취수준 평가제 운영
학생주도형 창의테마체험활동 운영                      
맞춤형 팀 프로젝트 운영                
보고회 공개보고서 작성                    
연구학교 연구보고회 실시                      
연구의 일반화 및 자료보급                  
평가 연구 결과 분석 및 평가 결과 처리              
단계 세부추진 내용
계획 수립 운영과제 설정, 선행 연구 고찰
각종위원회 조직 및 관련영역별 협의회구성
기초 조사 및 실태 분석
연간 운영계획 수립
실행 과 제 1 자료 확충
학습결손방지를 위한 교육과정 운용
산학협력위원회 조직
취업ㆍ진로 정보 지원 시스템 구축
기자재 확보 및 교육실습 환경 정비
과 제 2 취업지원관, 우수강사, 맞춤형강사 활용
교원산업체 연수 실시
산학협력 동아리 운영
NCS 및 산업체 현장실무교육 프로그램 운용
직장생활 적응 프로그램 개발ㆍ운용
현장실무형 직업교육과정 개발ㆍ운용
과 제 3 자기성취수준 평가제 운영
자기프로젝트 작품제작 계획서 작성
학생주도형 창의테마체험활동 운영
창의프로젝트 작품전 개최
졸업인증제 운용
직업기초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보고회 공개보고서 작성
연구학교 연구보고회 실시
연구의 일반화 및 자료보급
평가 연구 결과 분석 및 평가 결과 처리
추진 기간
2018년도
3 4 5 6 7 8 9 10 11 12 1 2
                 
                     
                 
                     
                     
             
       
             
     
   
       
       
       
                   
   
                   
                     
                 
             

Ⅴ. 연구의 실행

연구 과제 1의 실행

과제 1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을 지원하는 프로그램 기반 구축한다.
실천내용 ◦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육 인프라 조성
◦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진로정보 지원 시스템 구축
◦ 고교학점제 적용을 위한 교육 환경 정비
◦ 산업분야별 특성에 맞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축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교육 인프라 조성
고교학점제 운영에 따른 T/F팀 운영
위원장
교감
지도기관
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시교육과학연구원
자문/협력기관
고교학점제시범학교
팀장
연구 부장
교무기획 교육연구 그 외 부서
․ 수요자 중심 선택 교육과정
․ 교육과정 연수 운영
․ 교육과정 위원회 조직 운영
․ 학점제 도입을 위한 연구학교 추진
․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교내 자율 장학
․ 수업공개 활성화 세부 추진
․ 교과연구 동아리 추진
․ 계절 학기 운영
․ 방과후 교육 운영
․ 토익사관학교 운영
․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 산학관 협력체제 구축
고교학점제 도입을 위한 연구 활동 및 연수 실시
운영 목적
종 세부 프로그램에 대한 문제점 분석과 개선사항 도출을 통해 효과적인 직업계고 학점제를 운영한다.
학년별 전문적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학점제 제도화 방안을 마련한다.
학생·학부모·교사에 대한 고교학점제 홍보·연수 실시로 고교학점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한다.
운영 방법
교과 연구 동아리(학생·교사·산업체) 및 협의회를 통해 연구 과제 준비·점검 및 개선사항 도출한다.
프로그램 운영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긴밀히 협의한다.
교원 및 학생·학부모의 만족도 조사를 통해 문제점 분석한다.
기대효과
협의회를 통해 보다 실제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학점제 제도화 방안 마련할 수 있다.
학교 여건 및 특성을 고려한 학교 맞춤형 교육과정 발굴할 수 있다.
만족도 조사를 통해 학점제의 효과적인 모델 수립할 수 있다.
효과적인 고교 학점제 정착을 위한 밀착 연구 및 수시 컨설팅 수행하여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다.
산학협력을 통한 산업체 연계 교육과정을 도출 할 수 있다.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한 진로 정보 지원 시스템 구축

목적
진로검사 및 진로탐색을 통한 자기주도적인 소질과 적성의 발굴 및 개발한다.
교양 및 전문교과의 학습,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을 통한 올바른 진로 선택의 기회를 부여한다.
직업진로 안내와 취업지도 통한 체계적인 진로, 취업교육 실현하도록 한다.
직업기초능력 향상, 취업 및 직업진로교육 프로그램 적용, 취업설명회, 취업준비교육 프로그램 참가 및 박람회 참가를 통한 학생들의 취업의식 및 취업의욕 함양한다
마이스터고 학생 취업을 위한 우수업체 발굴, 현장맞춤형 실무실습교육을 통한 산학협력을 활성화하여 취업률 제고한다.
방침
다양한 진로 및 직업관련 검사를 실시하여 객관적이고 신뢰성 있는 종합적인 학생 이해 자료를 바탕으로 학급담임 및 교과담임의 취업진로상담을 통하여 학생이 소질과 적성을 파악하도록 한다.
취업진로 안내 자료를 활용하여 다양한 직접 및 간접 취업진로탐색 교육활동을 실시하여 학생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업체에 취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산학 연계교육을 통하여 업체 취업 정보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자신의 적성, 소질, 흥미에 맞는 직업분야를 선택 하도록 한다.

고교학점제 적용 위한 교육 환경 정비

목적
교육과정 편성에 따른 교육 환경 정비를 통하여 선택과목 운영을 위한 교실 여건을 조성한다.
교육과정에 맞는 교육 환경 및 기자재를 확보함으로써 학생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킨다.
교실공간의 배치 및 실습실 리모델링을 실시하여 충분한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유휴 공간 재구조화를 통한 새로운 공간 신설로 선택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산학 협약 산업체 현황을 분석하여 최적의 산업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에 맞는 기자재를 우선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산학협력 전공동아리반 학생을 중심으로 구성된 기자재 자체 수리반을 조직·운영하여 실험․실습 기자재를 수리할 수 있도록 한다.
실험·실습실 및 기자재 확보 및 정비 세부 추진 계획
영역 운영 내용 주관 운영기간 비고
기자재 확보 및 교육실습환경 정비 학교 기자재 구입 계획 직업교육부 각 교과 담당 연간  
학년별 실험·실습실 운영 추진
실습실 관리 및 안전대책 수립
기자재선정위원회 구성
기자재 확충계획 수립 및 구입
기자재 점검 및 수리와 조작 연수
기대 효과
마이스터고 특화된 교육과정에 맞는 교실환경 조성과 기자재 확보 및 실습환경 정비를 하여 학생들의 직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산업분야별 특성에 맞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축

목적
마이스터고 졸업 중견 기술자의 꿈을 펼칠 수 있는 우수업체의 발굴과 MOU를 통한 내실 있는 산학협력을 추진하여 학생에게 안정적인 취업을, 기업에게는 필요한 현장실무교육을 받은 전문 인력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방침
우수업체 발굴과 MOU로 지속적인 산학협력 교육, 취업협약을 통한 맞춤식 교육과정 프로그램을 운용한다.
직업세계의 직․간접 체험을 통한 직업 이해 등으로 영 마이스터의 자질을 함양 한다.
교육수료 후 취업협약 기업에 취업 파견이 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 방향
산학협력체 발굴 : 산업체 및 학부모 취업지원단 운영을 통한 학교 홍보활동 및 명품 취업체를 발굴한다.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 기업체와 협의회를 구성하여 직업체험 및 인턴쉽 교육 협약, 취업 약정등 서로의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MOU를 체결한다.
현장실무형 교육프로그램 협의 : 기업체의 요구에 맞는 현장실무형 교육프로그램을 교육과정 및 방과후활동을 통하여 이수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환경수준에 맞게 재구성하여 협의한다.
현장실무형 산업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 프로그램 운용 : 취업확정반과 미 취업반을 구분하여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용하며, 학교 내 인적․물적 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부족한 경우에는 외부 전문기관과 협력하여 교육의 질을 유지한다.
현장실무형 영 마이스터 배양 : 우수업체 발굴 및 MOU를 통한 내실 있는 산학협력을 추진하여 산업 수요자 맞춤형 교육과정을 이수한 현장 실무능력을 갖춘 마이스터인을 배양할 수 있다.

연구 과제 2의 실행

과제 2 학생의 진로개척 역량 함양을 위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한다.
실천내용 ◦ NCS 및 산업체 현장실무교육 프로그램 운용
◦ 지역사회 연계 현장실무형 직업교육과정 개발·운용
◦ 학교 내 다양한 선택교과를 개설·운영

NCS 및 산업체 현장실무교육 프로그램 운영

필요성
산업 현장에서 학생들이 실험실습 위주의 통합 수업을 함으로써 자기주도적인 학습 의욕과 흥미 유발이 필요하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적성, 소질, 가치를 탐색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적성에 맞는 진로를 결정하는 능력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산업 현장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켜, 현장 적응력과 실무능력을 길러 지역 사회에서 요구하는 우수한 기능인을 배출한다.
목적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현장 체험 학습을 통하여 소질과 적성에 맞는 분야를 경험하게 하고, 지역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자질과 능력 및 미래의 발전 방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현장수요 맞춤교육의 적응력을 기른다.

지역사회연계 현장실무형 직업교육과정 개발·운영

필요성
다양한 고교학점제 운영을 위해 우수 산업체와의 MOU체결과 학생들의 진로 발전을 위해 지역사회연계 현장실무형 직업교육과정을 개발 운용할 필요가 있다.
개발·운용 방향
학생 진로 심화를 위한 지역사회기관, 산업체 및 자동화설비분야 우수한 산업체의 직무요소를 수집·분석한다.
우수한 산업체의 공통 직무요소를 교육과정 속에 포함하여 재구성한다.
MOU 및 취업협약을 맺은 우수 산업체로부터 현장실무형 직업교육과정을 요청하여 방과후활동 교육과정에 편성 보완 운영한다.
기대 효과
기본 소양교육의 입체적 운영을 통하여 회사에 필요한 맞춤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사전에 직무를 파악하고 대비함으로써 현장 적응 능력을 높일 수 있다.
산학 맞춤형 교육을 통하여 기업에 맞는 우수한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기업과의 협동적 학습과 교류를 통하여 회사에 대한 소속감과 긍지를 높일 수 있다.

고교학점제 적용을 위한 학교 내 다양한 선택교과를 개설·운영

목적
고교학점제을 통한 전인교육의 차원에서 공급자 중심의 교육에서 수요자 중심의 교육으로 전환하면서, 학생들의 학습 선택권 기회를 확대하고 나아가 학습자의 흥미와 적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추진하여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며, 그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가) 학생의 소질․적성 계발 및 기능, 취미․특기 신장 교육의 기회를 제공한다.
나) 학교의 시설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한다.
다)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을 하여 학생들의 능력신장을 고취시킨다.
교육프로그램 개설·운영 예정 현황
NCS 기반 교육과정과 연계한 학생 선택이 가능한 전문 교과
교과 (군) 과 목 기준 단위 1학년 (2018 입학생) 2학년 (2017 입학생) 3학년 (2016 입학생)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학생 선택 마이크로프로세서 실습 8     4 4    
PLC 유공압 제어 실습 8     4 4    
자동화 시스템 구축 실습 실습 12         6 6
전자 회로 응용 실습 실습 12 (택1)         6 6
마이크로프로세서 제어        
발전설비실무         6 6
실습 12 (택1)
레이저 응용 실습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통한 자격별 직업교육과정 운영
연번 분야 기간 개설강좌(반) 강 사 수업시간 (요일) 예상인원 (1,2,3학년)
1 마이스터 필수과정 (토익,독일어,전공보충교육전공자격교육 직무역량교육)   연중 토익 및 토익 브리지 내부강사 외부강사 월~화 30명 내외
2 토익 스피킹 및 영어회화 내부강사 외부강사   월~목 20명 내외
3 독일어 외부강사 20명 내외
4 전공보충반 내부강사 외부강사 20명 내외
5 전공자격취득반 (전기기능사, 생산자동화기능사, 공유압기능사, 전자캐드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 신재생에너지발전설비기능사 등) 내부강사 외부강사 이론:20명 내외 실습:10명 내외
6 IT자격취득반 (컴퓨터활용능력, 정보처리기능사 등) 내부강사 외부강사 20명 내외
7 한국사능력검정반 내부강사 외부강사 20명 내외
8 취업 및 직무역량 강화반 내부강사 외부강사 20명 내외
9 자율전공동아리 (실기능력향상교육, 주문식교육, 맞춤형 교육) CATIA Design반 내부강사 외부강사 수~목 10명 내외
기계가공조립연구반
10 10명 내외
11 10명 내외
로봇자동화시스템반
12 10명 내외
아두이노 융합 프로젝트반
13 10명 내외
자동제어설비연구반
14 10명 내외
전기전자회로연구반
15 10명 내외
전력시스템연구반
10명 내외
16
전자기계제어연구반
     
방학을 통한 계절학기 편성 운영
교과 영역 교과(군) 과목 기준 단위 운영 단위 1학년 2학년 3학년 무학년제 계절학기 이수단위 필수이수단위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1학기 2학기 (여름,겨울)
계절학기 기초과목 전기 설비 이론 3 3             3    
실무과목 내선 공사 이/실 3 3             3    
외선 공사 이/실 3             3      
수력발전설비운용 이/실 3             3      
화력발전설비운용 이/실 3             3      
원자력발전설비운용 이/실 3             3      
기대효과
영마이스터가 되기 위한 기초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심화된 전공과목을 학습하기 위한 초석을 다질 수 있다.
실기능력향상과정을 통해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여 새로운 기술에 대한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기술명장으로서 기업체에서 요구되는 전문 기술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연구 과제 3의 실행

과제 3 개인 성장경로 개발을 위한 다양한 진로설계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한다.
실천내용 ◦ 개인 성장 경로별 자기성취수준 평가제 운영
◦ 학생주도형 창의테마체험활동 운영
◦ 직업기초능력 신장을 위한 맞춤형 팀 프로젝트 운영

개인성장 경로별 자기 성취수준 평가제 운영

목 적
각자의 진로 희망에 따른 자신의 성취 목표 설정을 통하여 목표의식을 확고히 하고, 도전정신으로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는 영 마이스터(young meister)로서의 자질을 기른다.
산업체에서 필요한 전문실무능력을 갖추어 이를 바탕으로 마이스터고의 지속적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영 마이스터를 육성한다.
정보산업사회에서 요구하는 우수한 인재의 조건인 창의성, 정보의 수집과 가공, 의사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경제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직업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한 인재를 길러낸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관리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인 자세와 자율적인 실천능력을 기른다.
글로벌 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능력인 정보의 활용 능력과 외국어를 비롯한 의사소통 능력을 배양한다.
방 침
자기성취수준 평가제 관리카드는 Ⅰ과 Ⅱ로 이루어지며, Ⅰ은 진로희망상황과 그에 따른 상담이력을 기입해 나가며, Ⅱ는 구체적인 성취 이력을 기입해 나간다.
자신의 성취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여, 이에 맞는 상담을 통하여 목적의식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해 나간다.
진로 분석을 통하여 성취 필요 자격 및 조건을 파악하고 자동화설비분야에 필요한 전문능력, 외국어 능력, 인성 항목 등을 다양한 활동을 통해 이력 관리를 하고 종합적인 능력을 균형있게 기르도록 한다.
목표 성취를 위하여 방과후학교, 자격취득, 기능반 참여와 전공동아리 활동, TOEIC과 봉사활동, 감사노트, 독서활동 등의 요소와 연계하여 실시한다.
마) 3개년 필수이수 학점은 58학점 이상으로 하고, 학년별 취득 권장학점으로는 1학년 19학점, 2학년 20학점, 3학년 19학점 이상으로 목표를 설정하여 노력해나가도록 한다.
바) 자기 주도적으로 자신의 성취수준에 대한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기대효과
각자의 진로 희망에 따른 자신의 성취 목표 달성을 통한 성취감을 바탕으로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진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다.
바른 인성과 도전정신으로 미래의 변화를 주도하는 영 마이스터(young meister)로서의 자질을 갖출 수 있다.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전문실무능력을 갖추어 이를 바탕으로 마이스터고의 명예를 높이는 영 마이스터가 될 수 있다.
사회에서 요구하는 창의력을 높이고, 전문적인 전공기술을 갖추며, 다양한 직업 환경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다. 
학생 스스로 자신의 학습을 계획하고 실천하며 관리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인재가 될 수 있다.
로벌 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양성이라는 목적 달성을 위해, 지식정보기반사회에서 요구되는 일반적인 능력인 정보의 활용 능력과 외국어를 비롯한 의사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학생주도형 창의테마체험활동 운영

목적
학생 주도형 창의적 테마 체험활동을 통해 창의력 및 협동심 신장과 도전정신을 고취시킨다.
창의테마체험활동 계획서 작성 및 발표, 수행을 통해 기획력 및 추진력 신장과 자신감을 고취시켜 마이스터로서의 역량을 배양시킨다.
사제동행 체험활동을 통해 학교생활의 어려움을 함께 해결하고 진로 및 인생에 대한 지표를 세운다.
방침
학생주도형 창의테마체험활동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창의테마체험활동 운영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창의테마체험활동 운영의 효율성을 기하고 체험활동 효과의 극대화를 위해 도전정신 고취, 창의력 및 협동심 신장과 연계한 창의테마체험활동 주제를 공모한다.
공정하고 적법한 창의테마체험활동 주제 선정을 위해 ‘창의테마체험활동 주제 공모 심사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창의테마체험활동 팀 구성은 주제별 소그룹(6~12명 이내) 구성을 원칙으로 한다.
선정된 주제에 따라 팀을 구성하고, 학생들이 주도하여 창의테마체험활동 계획서를 작성한다.
모든 팀은 반드시 지도교사를 선임해야 한다.
창의테마체험활동에 필요한 경비는 수익자 부담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 경비의 일부를 학교에서 지원한다.
창의테마체험활동 보고회를 실시하여 결과를 일반화 하고, 우수 활동 팀은 시상한다.
창의테마체험활동 결과를 ‘자기 성취수준 평가제’ 학점과 연계한다.
창의테마체험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은 학교에 등교하여 잔류학생 프로그램에 참여하여야 한다(다만, 가족형 체험활동을 신청할 수 있다).
사전 안전교육을 2회 이상 철저히 실시하고, 안전하고 유익한 체험활동이 되도록 한다.
기대 효과
학생 주도형 창의테마체험활동을 통해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재 양성한다.
학생 상호간 협력을 통해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바른 인성을 갖춘 영마이스터 양성한다.
사제동행 체험활동을 통해 사제관계를 돈독히 하고 존중과 배려, 감사의 마음을 기를 수 있다.

직업기초능력 신장을 위한 맞춤형 팀 프로젝트 운영

목적
학교교육과정에서 배운 수업내용과 교과 내용을 토대로 학생 스스로가 실생활에 사용되는 자동제어요소를 찾아 직접 작품을 고안해 보고 제작해 봄으로써 도전정신, 창의력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을 키워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직업적 소양을 키우기 위함이다.
방침
학습자가 계획, 재료구입, 작품 제작 등 모든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팀 전체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게 역할을 분배한다.
교사는 조력자로 팀의 결과물도 중요하지만 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에서 팀원들의 화합과 의사소통능력, 의견조율 등도 중요시하여 최고의 작품이 나올 수 있도록 한다.
1․2학년은 부족한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 방과 후 시간을 이용한다.
프로젝트 시작 전 평가 기준 및 가이드 라인 제시한다.
기대효과
학습자 스스로가 학습 내용을 계획, 수립하고 정보를 수집하며 과제를 수행하고 평가, 자연스럽게 학습한다.
교사 및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 및 협동학습을 한다.
창의력 및 문제 해결력 신장, 자발적인 학습역량을 습득한다.
협동학습 과정의 수행, 적극적인 탐구, 성찰․비판적 사고력이 향상된다.

Ⅵ. 연구 결과의 평가 계획

고교 학점제 도입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방안이라는 연구 과제 운영에 있어서 평가방법은 설문지법을 이용한다. 운영과제에 대한 평가계획은 다음과 같다.
대상 평가내용 도구 시기
교사, 학생, 학부모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고교학점제 교육과정 운영 방향 설문지 2018년 12월말∼ 2019년 2월(1회)

Ⅶ. 기대 효과

본교가 산업수요 맞춤형 학교로서의 단일과로 편성 운영된 상황에서 고교 학점제를 운영을 함으로서 다음과 같은 효과가 기대된다.
고교학점제 실시를 위한 여건 조성 및 단위학교 교육과정 다양화가 될수 있을 것이다.
교원의 마인드 개선과 실행을 통한 을 통한 학교교육과정 정상화를 이룰수 있을 것이다.
학생 중심 선택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 학부모의 학교교육 만족도 증대됨과 동시에 학생 진로의 선택폭이 넓게 될 것이다
학생 과목 선택권 확대로 개인의 진로에 맞는 맞춤형 교육과정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과정 선택 가이드 및 선택 과목 안내서, 수강신청 프로그램을 활용함으로서 고교학점제 운영 중 문제점을 돌출하고 이를 개선함으로서 고교학점제를 현장 안착에 기여할 것이다.